명함 디자인 강좌
여기에서는 새로운 명함 제작을 기획하시는 분들을 위해 경험상 획득한 중요한 Tip 들을 소개합니다. 명함 디자인에 어떤 규칙이나 지배하는 큰 룰은 없습니다. 그래서 명함이 각양각색(各樣各色), 각사각양(各社各樣)이고 그 중에서 세련된 명함과 비세련된 명함이 있을 뿐입니다. 모쪽록 많은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명함할인마트 주인 이상준


명함 디자인시 참고 사항들


고딕체 : 가로와 세로의 굵기가 같은 서체,선명하고 보기 쉽다.

명조체 : 가로보다 세로가 굵은 서체,지적이고 고급스럽게 보임.


헤드라인체 : 힘이 있고 주로 타이틀에 많이 쓰임.


그랙픽체 : 깔끔한 느낌을 줌.


본사에서는 다국어 서체도 많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일본어 약자체의 일예


중국어 간자체의 일예


 

명함 디자인 실패 유형들
명함에 표현하고자 하는 것에 어떤 규칙이나 룰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나의 경험상 반드시 실패하는 유형이 있습니다.

1.명함에 테두리 선이나 도형 또는 문자를 명함 모서리에 배치하는 경우.
명함은 전지형태로 한판에 수십장을 인쇄한 후, 명함 크기로 재단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재단은 세밀하게는 하지만 미세한 오차가 있습니다. 명함에 테두리 선이 있을 때 이 오차는 크게 확대되는 느낌이 들어 보기에 안좋습니다. 또한 도형 또는 문자가 명함 모서리에 위치하는 경우 재단선을 따라 잘릴 위험성이 있습니다. 아래의 왼쪽과 같이 명함 디자인을 해도 실제 인쇄되어  재단하는 경우 명함의 크기는 빨간선 크기에 해당되어 글자의 상단부 일부분이 잘려나가 보기에 매우 안좋습니다. 오른쪽과 같이 문자나 도형를 명함 중심부쪽으로 충분히 밀어넣어야 합니다.

     

     

2. 5포인트 이하로 쓴 글씨
명함에서 글자 식별이 가능하려면 아무리 작은 글씨라도 5포인트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컴퓨터 모니터 상에서 문자 편집을 하는 경우 폰트 사이즈 감각을 잃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면에서 확대해 놓고 문자를 편집하기 때문이죠.  명함에 쓰여진 글자의 크기가 적정한지의 여부는 최종 편집을 끝낸 후 1:1 크기로 프린트해서 전체적으로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3. CMYK 의 % 비율이 너무 낮은 경우
아시다시피, 모든 인쇄 색상은 CMYK(청색,적색,황색,흑색)를 비율적으로 혼합하여 만들어 냅니다. 가령 아래 그림 1과 같은 금적색은C:0%, M:100%,Y:100%, K:0%를 혼합하여 만든 것입니다. 인쇄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C,M,Y  또는 K 한가지 색만을 쓸 때 그 비율이 10% 이하로 할 때입니다. 모니터 상에서는 보이더라도 실제 인쇄해보면 안나오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가령 아래 오른쪽 그림과 같이 세계 지도를 바탕색으로 넣기 위하여 지도의 색을 연하게 만들 경우 회색의 비율 즉 K 의 비율이 10% 이하로 떨어뜨리면 인쇄에서 세계 지도가 안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요한 사항 1) : 위의 A와 B의 바탕색은 모두 검정색입니다. A는 C,M,Y를 각각 100%로하여 만든 검정색이고, B는 K만 100%로 하여 만든 검은색입니다. 문제는 A에 있습니다.모니터상에서 볼 때에는 둘다 검은색이지만 인쇄해보면 A는 갈색부분의 색조가 강하고 색상도 뭔가 칙칙해 보입니다.교과서적으로 보면 A도 분명히 깨끗한 검은색이지만 실제적으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주요한 사항 2) 디자이너가 위 왼쪽과 같은 적색의 색깔로 글씨나 그래픽이 나오기를 기대하고 디자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인쇄해 보면 위 오른쪽과 같은 적색의 색상으로 인쇄가 됩니다.왜 그럴까요?
위의 색상은 C:8,M:98,Y94,K:0 입니다. 인쇄에서는 C,M,Y,K 중에서 어느하나라도 10% 미만이면 그 미만된 색상은 안나오는 데, 여기서는 C가 8% 이기 때문에 실제 인쇄물의 색상은 아래와 같아 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위의 색상정보는 다음과 같은 색상정보,즉 C:0,M:98,Y:94,K:0 으로 대치가 되어 인쇄가 됩니다
.
. 그림의 해상도가 300dpi 이하인 겨우
해상도가 300 디피아이 이하로 작업한 경우에는 인쇄에 부적합니다. 간혹 홈 페이지등에서 따온 마크나 그래픽을 명함에 넣기 위하여 그대로 인용한 후 인쇄 의뢰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홈 페이지 등에 사용한 그래픽은 해상도가 경우 72디피아이로 매우 낮아 인쇄할 수 없습니다.

(맨위로 가기)


 


TEL  : 02) 433-4000    FAX  : 02) 433-8562
E-mail :
hana@bizcardkorea.com
(본사)서울시 중랑구 면목동 360-1 하나빌딩4층
(7호선 면목역 2번출구 바로 앞)

Copyright(C)2000,명함할인마트/하나종합인쇄 All rights reserved